티스토리 뷰

반응형

연말정산 미리 알아보고 대응하기! 직장인의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 모든 직장인들의 관심사입니다. 저도 작년 연말정산을 잘해서 소득세를 돌려 받기위해 현금영수증 채워서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같은 연봉을 받아도 절세 전략을 어떻게 세우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어 전략이 필요합니다. 내년부터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방법 및 환급액 확인 뿐 아니라 달라지는 연말정산내용이 있어 정리해서 올려드리니 끝까지 읽으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내년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2.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및 환급액 확인
3. 마치며

 

1.내년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1) 카드사용액이 전년대비 5%이상 증가한경우 증가분 10% 추가공제

 

정부는 올해부터 코로나19로 침체된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소득공제율을 올렸습니다. 올해 카드 사용액이 지난해보다 5%이상 늘어난 경우 증가분의 10%를 100만원 한도안에서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최저 사용금액 : 총급여액의 25%, 신용카드 공제율 : 15%)

 

카드사용액 추가 공제 계산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김땡땡은 2021년 최저사용 금액보다 많은 4천만원을 사용했기에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작년보다 1천만원이 증가하여 5%인 1백5십만원 보다 많이 증가하였기에 10%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계산을 해보면 기존공제 3백만원에 추가공제 1백만원으로 총 신용카드공제액이 4백만웝니다.

 

신용카드 추가공제시 팁: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총 급여액의 25%이상 결제하셔야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드리려 노력했는데 잘 이해가 안가시면 말씀해주세요!

 

2) IRP, 연금저축 납입시 연간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연말정산을 위해 연금저축과 IRP에 가입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IRP는 직장인이 퇴직시 퇴직급여를 이전받거나 자비로 납입하는 퇴직연급 계좌를 말합니다.

연금저축은 최대 400만원까지가 공제되며, IRP는 연금저축을 포함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액은 근로소득에 따라 변동되지만 연금저축과 IRP를 활용하면 92만원-115만원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과 IRP계좌를 활용하여 최대 115만원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2.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및 환급액 확인

국세청 홈텍스에서는 2일부터 연말정산 결과를 미리 알려주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리보기 서비스는 올해 1월에서 9월까지 사용액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여기에 10월, 11월 까지  사용한 금액과 12월 사용예정인 금액을 입력하면 더 정확한 올해 예상 공제금액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미리확인하시면 신용카드 최저사용금액(총급여액X25%)을 확인하셔서 공제한도를  채우실 수 있으며, 내용 확인을 통하여 대략적인 환급액을 확인하여 미래 계획을 알차게 세우시는게 가능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텍스 외에도 토스,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등 앱에서도 제공하고 있으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토스어플을 이용하여 11/22-12/27까지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하는경우 환급금액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마치며

연말정산은 직장인에게 매년 해야한는 숙제같은 존재입니다. 이전 회사에서 부장님께서 본인은 연말정산 귀찮아서 안한다고 하셨을 때 바보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직장인에게 13월의 보너스가 될 수도 있고, 세금고지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년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홈텍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및 환급액 확인 방법을 통해서 미리 알아보고 잘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