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상식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경제적자유# 2021. 12. 23. 02:33
반응형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효능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베리류의 과일 특성상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음식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생블루베리 냉동블루베리 등 어떤 종류로 먹어도 건강에 이롭기 때문에 검은콩, 흑임자 등과 함께 건강푸드의 대표주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먹는 방법도 다양해서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냉동 블루베리를 이용하여 빙수, 스무디, 우유 등 다양한 음식으로 먹을 수 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블루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및 블루베리의 보관방법, 먹는방법까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블루베리의 효능

1. 안구건강 :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포도보다 40배 들어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중요한 성분중에 하나입니다. 안토시아닌은 망막의 로돕신 재합선을 향상해 주어서 전자기기를 자주 하는 사람의 시력을 보호,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건강 : 블루베리에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베타카로틴등의 성분은 세포노화를 촉진 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세포 손상을 막아 세포 생성을 촉진하여 노화방지 및 탄력있는 피부유지에 좋습니다.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비타민C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돕고 피부를 검게하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치매예방 :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신경기능, 뇌기능을 개선시켜주어 치매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신호전달을 촉진시켜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신경 손상을 통한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암예방 :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의 산화방지 효과와 프로안토시아닌, 클로로렌산, 플라보놀 배당체 등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블루베리는 각종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정화해줍니다. 블루베리의 엽산 성분은 악성 세포가 돌연변이로 변화하는 것을 막고, DNA를 복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독소 생성과 콜레스테를 흡수를 억제해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소화 기능 개선 : 블루베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장내 좋은 박테리아가 생성되는데 좋은 도움을 주며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블루베리의 부작용

블루베리의 경우 과다 섭취할 경우 단점이 있어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를 많이드실경우 블루베리에 찬 성질을 가져 몸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추위를 타는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몸이 으슬으슬 할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블루베리를 과다 섭취한 경우 설사, 구토, 구역질, 복통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일일 권장량인 20알 이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보관방법 및 먹는방법

블루베리의 보관방법은 잘 손질하여 냉동이나 냉장보관을 바로 해주어야 합니다. 블루베리는 검푸른색이 진할수록 좋으며, 덜 익으면 붉은 빛이 돈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먹는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루베리 섭취는 매일 하루 30알 정도가 적당하며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포만감은 좋지 않기 때문에 식사로 드실때에는 요구르트, 요거트, 우유, 시리얼 등에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껍질에 영양가가 많기 때문에 껍질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블루베리의 효능 부작용 뿐아니라 보관방법과 먹는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블루베리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아 남녀노소 모두 찾으십니다. 제철이 지나서 아쉽다면 냉동 블루베리를 구매하여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맛있게 블루베리를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