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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사대보험 중 하나인 건강보험 자격 취득, 변경, 상실에 관한 모든 자료를 포함하는 서류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정부지원사업, 전세자금대출, 장학금신청, 회사의 입퇴사등을 위하여 제출 하여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직접방문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기에 지금부터 저와 함께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겅강보험법에 따라 국민건강보험의 가입자나 가입자였던 자 또는 부피부양자나 피부양자이었던 자의 신청에 의하여 국민건강보험 이사장이 확인, 발급하는 국민건강보험자격의 취득, 변경 및 상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문서" 입니다.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용도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에는 가입자가 근무했던 사업장의 명칭, 건강보험의 자격 취득, 변경, 상실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나와있기에 신원을 확인할 때 중요한 서류가 됩니다. 예를들어 금융권에서 대출시 재정상태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직시에도 4대보험 가입 여부를 통하여 근무회사 및 근무기간등 파악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이전에는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를  직접 공단에 방문하거나 팩스로 신청하여 받았었습니다만 현재는 온라인으로 PC, 모바일을 통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기에서는 PC로 발급받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PC발급

1. 포털에서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한 후 들어갑니다.

 

 

2.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3. 원하시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4. 자격득실내역을 조회하고 프린트발급/팩스 중 원하시는 출력 방법을 선택합니다.

 

 

5. 프린트 출력 선택시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 입니다.

 

 

6.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미리보기를 하신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변경된 경우 이전자료는 확인되지 않으므로 가까운 지사에 문의 하셔야 합니다.

- 일일 발급 횟수는 20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20회 초과시 고객센터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필요한 서류가 아니다보니 갑자기 요청 받으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많이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하셔서 집에서 자격득실확인서를 쉽게 다운받고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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